본문 바로가기

COFFEE REPORT

세계 커피 브랜드 생산국 순위

세계 커피 생산량 순위

세계 커피 생산국 브랜드 소비량 자료

세계 커피 브랜드, 생산국 시장현황 원샷으로 파악하기 Go Go

우리나라가 이대로 가면 카페 다 문 닫는다는 소리가 나온 지도 꽤 됐습니다. 여기 저기 카페가 넘쳐나고 시장 수요가 뒷받침이 안 된다는 이유였죠. 그러나 그 때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작은 수준이었고 더 성장할 것이란 예상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 보면 그 말이 맞았죠. 커피의 수요는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식사 후에 카페에서 아메리카노 한잔씩 하는 게 어색하지 않은 분위기 입니다. 전반적으로 익숙하고 선호하는 분위기가 아니면 쉽게 형성될 수 없는 문화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커피 생산 국가가 아닙니다. 뭐 다행히도 맥심께서 믹스 커피 오리지널의 위엄을 자랑하고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아쉽긴 합니다. 생각난 김에 세계 커피 브랜드 생산국 관련 생산량, 소비량 등 순위를 한번 볼까요?

 

1. 세계 커피 생산국 순위

2017 년 기준 세계 커피 생산국 생산량  10 위
2018년 세계 커피 생산국 생산량 10위

위에 보시는 그래프는 2017년, 2018년 커피 생산국 생산량 자료입니다. 생산량 면에서는 재작년과작년 그렇게 크게 달라진 게 없네요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커피가 갑자기 생산을 늘릴 수 있는 품목도 아니고 자연 환경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으니까요

커피 생산국 부동의 1위는 역시 브라질입니다. 2017~2018년, 브라질은 5,100만 포대 (1포대 = 60kg) 이상의 커피 빈을 생산했습니다. 어마어마한 물량입니다. 전세계 생산량의 30% 이상이네요 두 번째 커피 생산국은 역시 베트남입니다. 3위는 인도가 차지했네요 인도는 커피 외에도 tea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생산국이죠. Tea와 커피를 모두 합치면. 이야~ 어마어마한 물량입니다. 에티오피아부터 과테말라까지는 커피의 질을 떠나서 생산량으로는 모두 비슷한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 세계 국가별 커피 소비량

세계 커피 소비량 순위  10 위

커피의 생산과 소비는 다른 개념이죠 많이 생산하는 국가가 있으면 또, 소비하는 국가가 있기 마련입니다. 어느 국가가 많이 소비를 많이 할까요? 위의 그래프는 인당 소비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총 량으로 하면 인구 많은 나라가 짱 이겠지만 1인당 소비는 또 다른 개념입니다. 커피를 애정하는 척도?로 보면 되겠죠. 1위는 핀란드 입니다. 국제커피협회에 따르면 연간 커피 소비량 상위 5개국 중 핀란드와 스웨덴만이 10kg을 초과한다고 합니다. 장사를 대한민국에서 할게 아니었습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1년에 인당 12.5kg을 마신다고 합니다. 대단한 양입니다.

 

세계 커피 수입국 순위  10 위

하지만 우리나라도 무시할 만한 시장은 아니죠. 우리나라 커피 시장 규모는 11조원을 넘었고 총 230만 포대 (60kg)에 달하는 커피를 수입(세계 7위) 했다고 합니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이 512잔 이라고 하니, 나름 큰손이죠?

 

3. 커피 소비, 가격이 비싼 나라 순위?

세계 커피 가격 순위  10 위

요즘은 프렌차이즈 카페들도 가격을 내리는 추세입니다. 중저가 프렌차이즈 브랜드인 이디야의 약진이 한몫 했다고 봅니다. 거기다 개인 카페들도 많아져 가격을 한층 다운시키고 있는데요 불가 얼마 전만해도 카페에 들어설 때 커피 가격을 4천원 밑으로 기대하면서 들어가진 않았던 시기도 있습니다. 자 우리나라는 지금 이런 추세인데 외국은 어떨까요?

 

핀란드가 커피를 많이 마시긴 하지만 제일 커피값이 비싼 나라는 영국입니다. 반면 가장 저렴한 나라는 폴란드로 파운드당 $3.17(약 3,400원)이라고 하네요. 소비자가 비싸게 사는 것과 생산자 및 카페 종사자들이 수익을 내는 것은 다양한 산업적 요소들로 인해 비례하지 않으니 꼭 영국 커피 업계가 돈을 많이 번다는 뜻은 아닙니다.

 

4. 세계 커피 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세계 커피 브랜드 점포 순위

뭐 커피 판매 순이익이나 판매 잔 수 그런 건 추산이 너무 어렵다 보니 찾을 수 있는 그래프가 이거 밖에 없네요 (통계 자료가 나왔다 해도 믿긴 힘들듯). 체인점포 수로 본 순위입니다. 세계적 커피 브랜드를 생각할 때 언뜻 스타벅스를 떠올리게 되지만 의외로 유럽에서는 costa에 밀려서 1등을 못 차지했네요 그러나 바짝 추격해서 유럽 커피 브랜드 2등이 스타벅스 입니다.

 

미국에서는 스타벅스가 13,532개 지점을 가지고 있어서 압도적으로 1등인걸 감안하면 역시 세계 커피 브랜드 1등은 스타벅스입니다. 의외로 맥카페나 던킨의 활약이 눈에 띄는데요 이건 커피 브랜드의 시장이기도 하지만 요식업 쪽으로 편승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퀄러티로 보는 게 아닌 지점 수 이니까 이해하고 넘어갑시다~ 예전에 스타벅스 초창기만 해도 브랜드의 인지도는 많이 커질 줄 알았지만, 시장 규모까지 이렇게 초 거대 기업으로 거대해질 줄은 몰랐습니다.

 

세계 커피 생산국 브랜드 소비량 소개 마무으~리

어떠신가요 세계의 커피 생산국, 브랜드, 소비량 순위들을 보신 소감이? 예상하신 것과 비슷한가요? 국내 커피 시장 전망을 하는데 꼭 필요한 자료이니 커피 상식 정도로 봐두시는 것도 나쁠 것 같지는 안네요. 다음 포스트에서 또 만나요~

 

NATIONAL FOODGRAPHIC COFFEE REPORT '세계 커피 생산국, 생산량 등 순위'